새항운병원

치질항문

변실금증

변실금증이란 배변을 조절하는 항문괄약근의 조절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대변이나 방귀가 사람의 의지와 상관없이 수시로 나오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생활의 불편함은 말할 것도 없고 부끄러움때문에 성격 장애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실금증의 원인

대변이 장을 통과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대변이 너무 빨리 장을 통과하면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대응을 하기 전에 배변을 하게되며 과민성장증후군과 만성염증성장질환(크론병,궤양성대장염)이 해당됩니다.
대변의 강도
대변이 너무 무르거나 물 변이면 누구라도 조절하는 것이 어려워지며 감염, 염증 또는 특정음식물에 대한 과민반응에 의한 설사가 해당됩니다.
중추신경 손상
정상적으로 대변과 가스가 직장으로 유입되면 직장은 이들을 저장하여 화장실에 갈 시간을 벌어주어야 합니다. 즉, 실례를 하지 않으려면 직장 내에 대변과 가스가 있다는 것을 감각기관이 느껴야 하는데, 뇌출혈이나 뇌경색등 중풍이 오면 직장에서 정상적으로 감각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러면 항문에서 괄약근이 수축하여 실례를 막는 과정이 일어나지 않아 변실금이 생깁니다.
직장 내의 변의 양
직장내에 배변이 너무 많으면 더 이상 지탱할 수가 없어 묽은 변을 실례할 수 있으며 유아나 소아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항문괄약근의 손상
절대적으로 수술치료를 요합니다. 항문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 괄약근은 항문을 이완, 수축시키며 최종적인 대변의 누출을 막는 매우 중요한 구조물 입니다. 분만할 때나 사고로 인해 이 괄약근이 손상되면 이완, 수축의 기능이 사라지게 되어 변실금이 생깁니다. 이 때에는 수술로 끊어진 괄약근을 복원시키면 회복됩니다. 배변시 과도한 힘을 주거나 직장이 항문이나 항문 밖으로 빠지는 직장탈출증이 있거나 또는 분만 시 음부신경이 손상을 받게 되면 괄약근의 능력이 떨어져 변실금이 생기게 됩니다.

변실금증의 종류

경도 (방귀를 참지 못하는 정도)
중등도 (설사를 참지 못하는 정도)
중증도 (굳은변을 참지 못하는 정도)

변실금증의 치료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치료

당뇨환자 등에서 보이는 직장 감각 능력의 저하로 인한 변실금인 경우에는 직장 감각을 훈련시키는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치료가 효과가 좋으며 다른 원인의 변실금에도 변 조절 기능을 훈련을 시킴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괄약근 복원술

괄약근이 해부학적으로 손상을 받은 경우는 수술로 괄약근을 다시 복원해 주면 항문의 기능이 좋아집니다.

후항문 교정술

해부학적으로 괄약근이 이상이 없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직장과 항문사이에 인위적인 각도를 만들어 주어서 직장의 변이 항문으로 쉽게 나오지 않게 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