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항운병원

치질항문

치루 및 항문주위농양

치루란 항문과 직장 주위 조직에 염증이 생겨 곪은 것을 항문주위농양이라 하며, 이 상태가 만성화되어 항문 안쪽과 바깥쪽에 길이 생겨 고름이 나오는 경우를 치루라고 합니다.

치루는 항문관의 내구와 연결되어 있는 후천적으로 형성된 누관을 말하며, 보통 항문 주위의 고름이 빠진 후 누공을 형성해 치루가 됩니다. 항문내부터 항문외측까지 터널이 형성되어 항문내의 분비물이 항문주위 구멍으로 새어나오는 증상을 치루라고 합니다.

치루의 원인

항문 내 염증
외상, 치열, 결핵, 방선균증, 크론병, 암

치루의 진단과 종류

수개월에서 수년간 항문주위에 반복해서 농양이 생기거나 항문주위로 분비물이 나오거나, 1회 또는 그 이상 항문주위 농양이나 치루로 수술한 과거력이 있는 경우, 항문주위를 관찰해보면 항문주위 피부에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외공을 발견할 수 있으며, 외공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문검사에서 내공에 해당하는 부위에 좁쌀모양의 딱딱한 내개구가 만져지며, 이때 내개구를 누르면 환자는 압통을 느끼고, 항문안을 직접보는 항문경 검사에서 최근의 염증소견이 있을 때에는 내개구에서 고름이 나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루의 외공이 항문에서 가까이 있으면 간단한 형태인 괄약근간형 치루이고, 거리가 떨어져 있으면 복잡치루의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보통의 경우 외공에서 항문관까지 연결되는 코드 같은 딱딱한 누관이 만져질 때에는 괄약근간형의 특징이며 만져지지 않으면 누관이 깊은 복잡치루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루의 수술법

개방술식 및 변형법

치루의 전루관을 개방후 긁어낸 다음, 안쪽부분의 점막과 괄약근 조직을 봉합하는 수술법으로 변실금의 후유증이 적은 방법입니다.

누관심도려뽑기(괄약근 보존술식)

누관심도려뽑기는 개방술식으로 괄약근의 손상이 심할 것 같은 경우 시행하며, 외구에서부터 누관을 도려 뽑아내고 내구쪽은 봉합하거나 근육을 이용해 막아주는 근육충진술을 해 줍니다.

Seton법(배액선업)

내구가 항문과 위쪽에 있어서 개방술식을 하면 괄약근이 손상되어 변실금이 생길 것 같은 경우에, 외구에서 내구로 끈을 통과시켜 묶어 놓는 방법으로 꽉조여 놓으면 괄약근이 서서히 잘라지고 미리 잘라졌던 부분은 다시 붙어 치루는 치료되면서 괄약근 손상이 예방되는 방법입니다.

항문주위농양이란?

항문벽을 보호하는 점액을 만들어내는 샘이 염증을 일으키면 항문주위에 고름이 고이게 되는데 이것을 항문주위농양이라 합니다.

원인

항문속 1-2cm 정도에는 항문샘이라는 구조가 4-10개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샘에서 샘물이 나오듯 배변시에 항문 내의 윤활 작용을 하는 분비물이 나옵니다. 항문샘은 움푹 파인 구조이므로 대장내에 있던 세균이 들어가기 쉽습니다. 세균이 들어간다고 해서 항상 감염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환자의 상태가 감염이 되기 쉬운 상태(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진 경우)가 되면 세균 감염이 일어나고 고름이 고이게 되는데 이를 항문주위농양이라 합니다.

증상

처음에 항문 주위나 안에 애매한 통증이 먼저 있습니다.
더 진행하면 항문주위가 부으면서 통증이 더 심해지며 열이 나기도 합니다.
염증이 생겨서 아프다가 고름이 터져 나오거나 절개 배농하면 통증이 즉시 완화됩니다.
부은 농양이 터져 고름이나 진물 등의 분비물이 항문 주위나 안에서 나와 항시 항문이 지저분하고 속옷을 더럽히는 경험을 반복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진단

진단은 대개 전문의가 눈으로 보거나 만져 만 봐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직장항문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면 농양 의 크기와 위치, 주행 경로 등 좀 더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치료

항문 깊이 있는 경우는 외부에서는 구별이 안되고 항문 깊이 아프면서 감기기운이 있는 듯할 수도 있습니다. 항문주위 농양은 절개하여 배농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입니다. 절개 후 치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치루가 발생하면 근본적인 수술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