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항운병원

치질항문

직장탈

직장탈출증이란 대변을 볼 때 직장이 항문 밖으로 빠져 나오는 것을 직장탈이라 합니다.

흔히 항문이 빠져 나오는 것을 치질이라고 하지만 직장탈과 치질은 다릅니다. 직장탈은 배변 시 항문을 통해서 직장이 탈출되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직장탈의 원인

배변시 반복적으로 과도한 힘주기나 분만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직장을 지지하는 조직이 약해지고 항문 근육이 약해집니다. 어떤 경우에는 척수손상이나 척수의 질환 같은 신경학적 문제가 직장탈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직장탈의 증상

직장탈인 경우에 대부분 출혈은 그다지 많지 않고 다만 직장탈이 오래된 경우에는 항문을 옴츠리는 힘이 약하게 되고 따라서 항문주위에 미끈미끈한 점액이 항상 묻어있다든지, 설사 또는 방귀가 나오는 것을 잘 참지못하는 이런 증상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대변을 볼 때 빨간 직장벽 또는 점막이 항문을 통해서 밖으로 나오고 초기에는 저절로 들어가지만 심해진 경우에는 손으로 밀어넣어야 들어가는 경우를 직장탈이라고 합니다.

직장류의 치료

일단 직장탈출이 발생하게 되면 단순히 변비치료와 화장실에서 배변시 무리하게 힘주는 것을 교정하는 것 만으로는 치료가 불충분합니다. 약물로서도 치료 될 수 없습니다. 수술적 방법이 최선입니다. 수술은 개복해서 하는 방법과 개복하지 않고 회음부에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는 변비교정 적당한 배변습관으로 저절로 좋아질 수 있어 경과관찰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