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항운병원

치질항문

치열

치열이란 항문입구의 피부부분이 배변시에 찢어져서 배변시 항문의 통증과 피가 나는 것을 치열이라고 합니다.

배변시 수차례 반복적으로 찢어질수록 항문점막아래에 있는 내괄약근까지 노출되어 경련이 일어나 배변 후에도 한동안 통증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상처부위 자극으로 인해 상처 위쪽 아래쪽으로 피부가 부위밖으로 돌출되는 피부꼬리가 생겨나게 됩니다.

치열의 원인

치열의 원인은 딱딱한 대변으로 항문관이 손상을 받아서 생기게 되는데 항문 뒷쪽은 근육이 약해서 잘 찢어지기 때문에 이곳에서 많이 생기는 것(80%)으로 보고 있습니다.

치열의 증상

통증

배변시나 배변 후까지 아주 심한 통증이 있고 1~2시간, 심지어 하루 종일 지속되기도 하여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대개 병원을 방문하는 원인이 됩니다.

출혈

궤양부위에서 출혈이 되며 선홍색으로 휴지에 묻는 정도의 소량의 출혈이 있습니다.

변비

배변시 심한 통증에 대한 공포 때문에 배변 장해가 생기게 되는데 변비는 대변을 굳게 만들어 굳은 대변으로 인해 배변시 상처가 다시 찢어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치열의 치료

보존적 치료(급성치열)
온수좌욕 : 40~45도씨의 따뜻한 물에 약 3분간 좌욕을 합니다.
약물요법 : 소염제, 혈행개선제, 변완하제를 투여합니다.
연고,좌약 : 취침시나 배변 후에 사용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섬유식이요법 : 섬유소를 많이 섭취함으로써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수술 치료(만성치열)
내괄약근 측방절개술 : 치열이 있는 환자는 보통 항문압이 증가되어 항문을 꽉 조이게 되는데, 피부를 조금 절개하여 내괄약근을 부분적으로 반정도 절개하면 배변시 항문압이 감소되고 내괄약근의 경련이 사라져 배변 후에도 항문에 통증이 없고, 항문이 부드러워지며, 찢어진 부위가 치료 됩니다.
피부판 이동술 : 이 수술법은 항문의 찢어진 피부가 없는 궤양부위에 건강한 피부를 이식하여 덮어 주는 수술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