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
위장
위식도역류질환
위는 식도와 샘창자(십이지장) 사이의 확장된 부분으로서 해부학적 위치에서 왼쪽으로 치우쳐 굽어 있으며, 사람의 자세와 내용물의 양에 따라 모양, 크기, 위치가 다양하게 변합니다.
위의 구조
위는 불록한 왼쪽 가장자리를 큰굽이 (대만 Greater Curvature), 그리고 오른쪽의 오목한 가장자리를 작은굽이 (소만 Lesser Curvature)라 한다. 식도위연결부에서 식도의 왼쪽 가장자리와 큰굽이의 사이에 잘록하게 들어간 각진 부위를 들문패임(분문절흔 Cardiac Notch)이라 한다. 위는 해부학적으로 식도에 이어져 있는 위들문 근처의 들문부위, 왼쪽에서 위로 볼록한 기저부위 가운데의 넓은 몸통부위, 그리고 몸통부위에서 위날문에 이르는 긴 좁은 부위인 날문부위로 구분한다.
위식도역류질환이란?
위식도 역류질환이란 위 또는 십이지장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되어 나타나는 증상과 식도의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서구에서는 매우 흔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국내에서도 빈도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고 특히, 하부식도 괄약근의 역류 방지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주로 일어나게 됩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의 증상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쓰림과 역류증상입니다. 가슴쓰림이란 흉골 뒷쪽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을 말하는데,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는 제산제나 우유를 마신 후 3-5분이내에 증상이 소실됩니다. 역류는 위액이나 위내용물이 인두로 역류하는 현상을 말하며 시고 쓴맛을 호소하게 되고, 대개 다량의 음식을 먹은 뒤 또는 누운자세에서 많이 일어납니다. 상기증상 이외에도 흉통, 연하곤란, 연하통 등의 증상을 일으키며 만성적인 후두증상, 인후이물감, 기침, 쉰소리 등 식도이외의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특히, 위식도역류질환의 경고증상(alarm symptom)으로는 연하곤란, 구토, 출혈, 빈혈, 체중감소 등이 있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의 진단
위식도역류질환의 진단에 제일 중요한 부분은 가슴쓰림과 산역류 등의 전형적인 증상으로 이런 증상만 가지고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경고증상(연하곤란, 구토, 출혈, 빈혈, 체중감소)이 있거나, 4-8주정도의 일차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 그리고 고령자에서는 내시경검사를 시행해 주는게 좋습니다.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검사법
내시경검사
내시경검사는 식도염의 정도 및 범위를 직접 볼 수 있고 합병증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식도점막의 조직학적 진단이 가능합니다.
24시간 식도 pH 검사
식도 pH 검사는 외래검사실에서 기계를 부착한 후 일상생활을 하면서 검사가 가능하며 입력된 데이터는 컴퓨터로 분석하면 결과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식도내압검사
식도내압검사는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 이완에 관한 정보 뿐 아니라 식도 체부의 운동기능을 알 수 있어 식도의 산청소능력을 간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
위식도역류질환의 치료는 크게 비약물요법(non pharmacologic therapy), 약물요법(pharmacologic therapy), 그리고 수술요법으로 구분 됩니다.
생활양식의 변경(Life style modification)
위식도 역류 질환의 치료 및 예방을 위한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
하부식도 괄약근의 힘을 약하게 하는 음식이나 음료를 과다하게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술, 커피, 탄산음료, 튀김, 기름진음식, 초콜렛, 겨자, 아스피린 등 진통 소염제)
잘때 침대의 머리부분을 올리거나 베개를 높게 뱁니다.
과식을 피합니다.
식후 2~3시간 이내에 위식도역류가 많이 발생하므로 식사 후 곧장 눕는 것은 삼가야합니다.
비만한 사람은 체중을 줄이고, 몸에 조이는 내의나 옷의 착용을 금합니다.
금연하도록 합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의 치료 및 예방을 위한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