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항운병원

내시경

수면내시경

수면(의식하진정)내시경이란? 수면내시경이라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시경을 할때 잠을 자게 되어 아무것도 모른다고 생각하지만(즉, 마취를 생각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수면이라는 말보다는 진정이라는 말이 더 어울릴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진정제약물을 투여하여 가수면상태를 유도하고 이를 유지하여 내시경검사를 시행함으로서 검사의 불쾌한 감각이나 통증을 없애고, 내시경 후에 잠을 자고 일어나면 내시경을 받았다는 기억을 못하기 때문에 내시경검사를 편안하게 느끼게 합니다. 간혹 사람에 따라서 진정이 잘 되지 않거나 오히려 환자의 협조도가 낮아져 검사 자체가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면(진정)내시경의 FAQ

진정(수면)내시경은 누구나 할 수 있나요?

진정(수면) 내시경에 사용되는 약물은 심장과 폐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당연히 사전 검사를 통해 특별한 질환이 없음이 확인이 되었을 때 시행하거나, 혹은 평소 심장과 폐에 관련된 질환이 있으신 분과 노인은 상의 후에 실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수면 후에 깨어나지 못한 경우도 있나요?

가끔 신문이나 방송을 통해 이런 경우가 있다고 하지만 실제는 매우 드문 일입니다. 물론 저희 병원에서도 이런 일을 대비하여 있어 수면을 받으시는 환자 분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검사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응급장비와 해독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면에서 깨어난 뒤 바로 업무나 운전을 해도 지장이 없나요?

수면에서 깨어났다고 하여도 아직도 정신이 또렷한 상태가 아니므로 바로 업무를 하는 것은 무리가 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내시경 이후의 일들이 기억이 나지 않을 수 있고, 판단력이 저하 될 수 있으니 중요한 계약이나 위험한 기계를 다루는 일 그리고 운전은 절대해서는 안 됩니다. 음주를 할 경우 수면을 위한 약제의 작용이 상승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검사 당일은 절대 금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내시경을 하면 기억력이 빨리 감퇴된다는데?

전혀 근거없는 이야기입니다. 수면내시경에 사용 하는 약제는 순간적으로 수면을 유도하고, 수분내에 약효가 없어지기 때문에 인체에 유해 작용은 없습니다.

수면내시경은 일반내시경에 비해 부정확하다는데?

오히려, 수면내시경을 하면 환자가 구역질과 트림이 줄기 때문에 더 정확하게 관찰 할 수 있습니다.